오봉이와 함께하는 개발 블로그
Spring - 이해를 위해 순수 Java로 작성하는 예제(3)(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예제 만들기) 본문
728x90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음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 적용할 수 있음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나중에 변경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음
-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 주문 생성 :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 요청
- 회원 조회 : 할인을 위해 회원등급 조회
- 할인 적용 :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
- 주문 결과 반환 :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 반환
주문 도메인 전체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룝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됐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1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됨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2
회원을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변동)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됨
협력 관계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 1000won discount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주문 엔티티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주문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 OrderService에서는 Discount에 대한 정보가 없고
// DiscountPolicy가 알아서 계산해 줘서 나한테 줘라! 라는 설계로 구현 했기 때문에 단일 책임의 원칙을 잘 지킴
// 단일 책임의 원칙을 지키지 못 하면 할인 정책에 대한 변경이 생겼을 때 OrderService를 수정해야 하는 불상사 발생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여 핧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하여 return 해준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주문과 할인 정책 실행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iv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ivce memberSeriv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iv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결과
order = Order{memberId=1, itemName='itemA', itemPrice=10000, discountPrice=1000}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iv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ivce memberSeriv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iv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출처 : 인프런 김영한 지식공유자님의 스프링 완전 정복 로드맵 강의
728x90
'BE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 2(객체 지향 원리 적용) (0) | 2022.06.02 |
---|---|
Spring -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 1(객체 지향 원리 적용) (0) | 2022.05.31 |
Spring - 이해를 위해 순수 Java로 작성하는 예제(2)(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예제 만들기) (0) | 2022.05.30 |
Spring - 이해를 위해 순수 Java로 작성하는 예제(1)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예제 만들기) (0) | 2022.05.30 |
Spring - Spring과 객체지향 (0) | 2022.05.27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