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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 Spring과 객체지향 본문

BE/Spring

Spring - Spring과 객체지향

오봉봉이 2022. 5. 27.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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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생

과거 EJB의 느리고 불편하며 복잡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Rod Johnson(로드 존슨)이 출간한 책을 기반으로 Juergen Hoeller(유겐 휠러)와 Yann Caroff(얀 카로프) 셋이 만들었다.

스프링이란

  • 스프링 데이터
    • DB의 CRUD는 다 비슷하기 때문에 이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줌
  • 스프링 세션
    • 세션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스프링 시큐리티
    • 보안과 관련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스프링 Rest Docs
    • Test를 편리하게 하여 API 문서화를 편리하게 해줌
  • 스프링 배치
    • 배치 처리에 특화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 스프링 클라우드
    • 클라우드 처리에 특화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등
  • 웹 기술
    •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 트랜젝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 코틀린, 그루비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최근엔 기본으로 사용한다.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프레임워크 프로젝트를 쉽게 생성해줌
  • WAS를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헤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외부 라이브러리의 버전에 따라 조합이 좋게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스프링의 핵심 컨셉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 프레임워크
    • 자바(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장점)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 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 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 변경이 용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 다형성(Polymorphism)이라 한다.

다형성

  • 자동차의 인터페이스에 따라 자동차를 구현했고, 운전자는 자동차의 인터페이스를 알기 때문에 운전자는 자동차의 모델이 바뀌어도 운전이 가능하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구현 으로 구분하면 단순하고 유연해지며, 변경이 편리해진다.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고 있으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음.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 받지 않음.
  • 자바 언어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해서 설계하여야 한다.
      • 인터페이스(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구현 객체 만들기
  • 정리
    •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다형성의 본질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 구현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역할)를 구현한 객체(구현)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변경할 수 있음.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해줌
  •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스프링에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R + DIP를 가능하게 지원해줌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정리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 하지만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
      •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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