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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핵심 원리 - 고급편 > 전략 패턴 (예제 2, 예제 3) 본문
전략 패턴 - 예제 2
전략 패턴도 익명 내부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Test
void strategyV2() {
Strategy strategy1 = new Strategy() {
@Override
public void call() {
log.info("logic 1 execute");
}
};
log.info("strategyLogic1={}", strategy1.getClass());
ContextV1 context1 = new ContextV1(strategy1);
context1.execute();
Strategy strategy2 = new Strategy() {
@Override
public void call() {
log.info("logic 2 execute");
}
};
log.info("strategyLogic2={}", strategy1.getClass());
ContextV1 context2 = new ContextV1(strategy2);
context2.execute();
}
Strategy 구현체를 따로 변수에 담지 않고, Context 생성 시 바로 전달할 수 있다.
@Test
void strategyV3() {
ContextV1 contextV1 = new ContextV1(new Strategy() {
@Override
public void call() {
log.info("logic 1 execute");
}
});
contextV1.execute();
ContextV1 contextV2 = new ContextV1(new Strategy() {
@Override
public void call() {
log.info("logic 2 execute");
}
});
contextV2.execute();
}
람다로 변경할 수 있다.
단, 인터페이스에 메서드가 하나만 있어야 한다.
@Test
void strategyV4() {
ContextV1 context1 = new ContextV1(() -> log.info("logic 1 execute"));
context1.execute();
ContextV1 context2 = new ContextV1(() -> log.info("logic 2 execute"));
context2.execute();
}
선 조립, 후 실행
위에서 사용한 방식은 이미 조립을 모두 해두었기 때문에 이미 준비가 된 상태이며 실행할 준비만 남은 상태가 된다.
이 방식은 Context
와 Strategy
를 실행 전에 원하는 모양으로 조립해두고, 그 다음에 Context
를 실행하는 선 조립, 후 실행 방식에서 매우 유용하다.Context
와 Strategy
를 한번 조립하고 나면 이후로는 Context
를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
우리가 스프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애플리케이션 로딩 시점에 의존관계 주입을 통해 필요한 의존관계를 모두 맺어두고 난 다음 실제 요청을 처리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이 방식의 단점은 Context
와 Strategy
를 조립한 이후에는 전략을 변경하기가 번거롭다는 점이다.
물론 Context
에 setter
를 제공해서 Strategy
를 넘겨 받아 변경하면 되지만, Context
를 싱글톤으로 사용할 때는 동시성 이슈 등 고려할 점이 많다.
그래서 전략을 실시간으로 변경해야 하면 차라리 이전에 개발한 테스트 코드 처럼 Context
를 하나 더 생성하고 그곳에 다른 Strategy
를 주입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
전략 패턴 - 예제 3
이전에는 Context
의 필드에 Strategy
를 주입해서 사용했는데, 이제는 실행 시 필요한 Strategy
를 전달하여 실행하자.
- ContextV2
@Slf4j
public class ContextV2 {
public void execute(Strategy strategy) {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 logic start
strategy.call();
// logic end
long end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resultTime = endTime - startTime;
log.info("resultTime = {}", resultTime);
}
}
ContextV2
는 전략을 필드로 가지지 않는다. 대신에 전략을 execute(..)
가 호출될 때 마다 항상 파라미터로 전달 받는다.
- ContextV2Test
@Test
void strategyV1() {
ContextV2 context = new ContextV2();
context.execute(new StrategyLogic1());
context.execute(new StrategyLogic2());
}
Context
와 Strategy
를 선 조립 후 실행 하는 방식이 아니라 Context
를 실행할 때 마다 전략을 인수로 전달한다.
클라이언트는 Context
를 실행하는 시점에 원하는 Strategy
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전 방식과 비교해서 원하는 전략을 더욱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테스트 코드를 보면 하나의 Context
만 생성한다. 그리고 하나의 Context
에 실행 시점에 여러 전략을 인수로 전달 해서 유연하게 실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코드에 익명 내부 클래스, 람다 모두 사용 가능하다.
전략 패턴 파라미터 실행 도식
- 클라이언트는
Context
를 실행하면서 인수로Strategy
를 전달 Context
는execute()
로직을 실행Context
는 파라미터로 넘어온strategy.call()
로직을 실행한다.Context
의execute()
로직이 종료된다.
정리
ContextV1
은 필드에Strategy
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전략 패턴을 구사- 선 조립, 후 실행 방법에 적합하다.
Context
를 실행하는 시점에는 이미 조립이 끝났기 때문에 전략을 신경쓰지 않고 단순히 실행만 하면 된다.
ContextV2
는 파라미터에Strategy
를 전달받는 방식으로 전략 패턴을 구사- 실행할 때 마다 전략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단점 역시 실행할 때 마다 전략을 계속 지정해주어야 한다는 점
어떤 것이 좋은 설계인가
현재 해결할 문제는 변하는 부분과 변하지 않는 부분을 분리하는 것이다.
변하지 않는 부분을 템플릿이라 가정하고, 템플릿 안에서 변하는 부분에 다른 코드를 수행시키는 것이 목적이 된다.
지금 우리가 원하는 것은 애플리케이션 의존 관계를 설정하는 것 처럼 선 조립, 후 실행이 아니라, 단순히 코드를 실행할 때 변하지 않는 템플릿이 있고, 그 템플릿 안에서 원하는 부분만 살짝 다른 코드를 실행하고 싶을 뿐이다.ContextV1
, ContextV2
모두 문제 해결은 가능하지만, 우리가 고민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은 실행 시점에 원하는 부분을 유연하게 실행할 수 있는 V2가 더 적합하고 좋아 보인다.
출처: 김영한 지식공유자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고급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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